평창 월정사 템플스테이 요금 예약 방법 알아보기
이번 글에서는 강원도 평창에 위치한 천년고찰 월정사에서 진행하는 ‘월정사 템플스테이’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아름다운 전나무숲길과 함께 진정한 힐링을 경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
지금부터 어떻게 진행이 되고 요금은 얼마인지 등 템플스테이 관련 내용에 대해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월정사는 어떤 곳?
월정사는 643년 신라 선덕여왕 때 자장율사가 창건한 사찰로 강원도 평창 오대산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국보 팔각구층석탑과 석조보살좌상, 목조문수동자좌상 등 수많은 문화재를 보유하고 있는데요.
특히 월정사 일주문에서 금강교까지 이어지는 약 1km의 전나무숲길은 1,700여 그루의 아름드리 전나무가 울창하게 자라고 있어 '천년의 숲'이라 불리며 많은 분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이 월정사에서 진행되는 프로그램이 바로 ‘월정사 템플스테이’ 인데요. 고즈넉한 산사에서 스님의 일상을 체험하며 한국 불교문화를 배우게 됩니다.
구체적인 프로그램 내용은 아래에서 더 살펴보도록 할게요.
월정사 템플스테이 프로그램 내용
월정사 템플스테이는 크게 체험형과 휴식형 두 가지로 나뉘어 운영되고 있는데요. 각각의 특징을 살펴보면서 본인에게 맞는 프로그램을 선택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체험형 템플스테이
체험형 템플스테이는 주로 주말에 진행되며 다양한 불교문화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몸과 마음을 재충전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공양’이라고 하는 사찰에서의 식사와 예불, 108배 염주 만들기, 침묵 명상, 스님과 차를 마시며 이야기하는 차담 등이 포함되어 있어요.
특히 108배 염주 만들기는 절을 한 번 할 때마다 염주를 한 알씩 꿰는 수행법으로, 몸과 마음을 하나로 집중하는 귀중한 경험을 하실 수 있습니다.
선을 통해서는 삶 속 마음의 고통을 씻어내고 건강한 사고를 기를 수 있는 시간을 가지게 되는데요. 요가, 좌선, 걷기 등 다양한 명상 방법으로 진행이 됩니다.
✔️ 휴식형 템플스테이
휴식형 템플스테이는 주로 주중에 진행되는데요. 1박 2일 동안 산사에서의 휴식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공양 등 일부 기본 프로그램을 제외하면 전나무숲길 산책이나 명상을 하며 자유로운 시간을 보낼 수 있어요.
속세를 벗어나 산사에서 머물며 지친 몸과 마음을 재충전하고 싶으신 분들에게 특히 추천드리는 프로그램입니다.
자기만의 시간을 가지며 진정으로 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전나무숲길 및 주변 볼거리
월정사를 찾으시는 분들이라면 반드시 걸어봐야 할 곳이 바로 전나무숲길입니다.
전나무숲길은 광릉 국립수목원의 전나무숲, 변산반도 내소사의 전나무숲과 함께 우리나라 3대 전나무숲으로 꼽히는 명소이기도 한데요.
평균 수령 80년의 전나무 1,800여 그루가 하늘 높이 뻗어 있는 광경을 보실 수 있습니다. 드라마 '도깨비' 촬영지로도 잘 알려져 있죠.
특히 겨울에는 푸른 전나무 위에 하얀 눈이 내려앉아 더욱 환상적인 풍경을 자아냅니다.
전나무에서 나오는 피톤치드가 몸과 마음을 맑게 해줄 뿐 아니라 옆으로 흐르는 오대천의 맑은 물소리를 듣다보면 저절로 마음이 정화되는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전나무숲길은 무장애탐방로로 조성되어 있어 휠체어나 유모차를 이용하는 분들도 편안하게 산책하실 수 있는데요.
사람이 가장 행복을 느낀다는 해발 700미터에 위치해 있으며 맨발걷기 체험도 가능하다고 하니 함께 참고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월정사 템플스테이 예약 방법 및 요금
월정사 템플스테이 예약은 템플스테이 공식 홈페이지나 월정사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가능합니다.
원하시는 일정이 있다면 미리미리 예약을 해 주시는 게 좋겠죠?
제가 확인해보니 2025년 8월 기준 휴식형만 운영이 되고 있었고 참가비용은 성인 기준 10만원이더라고요.
참가 취소의 경우 3일 전까지는 100% 환불이 가능하며,
2일 전 70% 환불, 1일 전 50% 환불이 가능, 그리고 참가 당일에는 환불 및 참가 연기가 불가능하니 이 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카드 결제 시에는 카드사에 환불 신청 후 5~7일 정도 소요되며 계좌이체의 경우 통장 사본을 제출하신 후 최대 14일이 소요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래요.
교통편 및 주차 정보
월정사는 강원도 평창군 진부면 오대산로 374-8에 위치해 있습니다.
자가용을 이용하실 경우 월정사 주차장을 이용하시면 되고 주차요금은 일반 승용차 기준 5천원(1일 요금) 입니다.
2025년 5월부터는 사찰 문화재 입장료가 폐지되어 주차비만 내시고 입장하실 수 있어요.
다만 주차장이 협소해 자리가 없는 경우가 많다고 하니 대중교통도 고려해 보시길 바랍니다.
대중교통으로 이동할 경우 진부터미널에서 시내버스를 이용하시면 되는데요.
월정사행 버스는 약 1시간 간격으로 운행되며 첫차는 06:30, 막차는 19:40입니다.
✔️ 주요 운행시간
06:30, 07:40, 08:30, 09:40, 10:50, 11:50, 12:50, 13:50, 14:20, 15:30, 16:40, 19:20
👉 요금은 2,000원이며 시간은 변경될 수 있으니 참고로만 봐 주시길 바랍니다.
템플스테이 참가 시 챙겨야 하는 준비물?
월정사 템플스테이에 참가하실 때는 미리 준비해야 할 물품들이 있는데요.
사찰 내부에는 대여하거나 구매할 곳이 없어서 준비물을 빠뜨리시면 불편을 겪을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체크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미리 준비해야 하는 물품들
먼저 개인 수건과 세면도구를 챙겨가셔야 합니다.
치약과 비누는 사찰에서 제공되지만 칫솔, 샴푸, 린스, 바디워시, 클렌징 폼 등은 개인적으로 가져오셔야 한다고 해요. 정수기 이용을 위한 개인 텀블러나 물병도 필수입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양말인데요. 양말을 착용하지 않으시면 법당 출입이 불가능하니 꼭 챙겨주셔야 합니다.
템플스테이 수련복은 조끼와 바지 형태로 제공되는데 조끼 안에 입을 의류를 반드시 준비하셔야 합니다. 여름에는 반팔 티셔츠, 겨울에는 긴팔 옷을 가져오시면 됩니다.
그 밖에 여벌 옷과 우천 시 우산, 개인 상비약도 미리 준비해주시고, 겨울철에는 방한용품, 외투, 눈길 대비용 운동화, 아이젠 등 추가적인 방한용품을 챙기시길 바랍니다.
✔️ 의류 관련 주의사항
사찰은 수행의 공간이므로 복장에 대한 예의를 지켜주셔야 합니다. 민소매, 반바지, 슬리퍼나 쪼리는 사찰 내 착용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특히 여름철에 민소매에 맨발로 오시면 어려운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니 이 점 꼭 유의해주세요.
✔️ 사찰에서 제공되는 물품들
헤어 드라이기, 치약, 비누가 구비되어 있고 모든 방에는 개별 화장실이 있어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월정사 템플스테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바쁜 현대 생활에서 잠시 벗어나 진정한 휴식이 필요한 분들께 추천드릴만한 프로그램이 아닐까 싶네요.
천년 역사의 고찰에서 자연과 함께 몸과 마음을 깨끗이 비우고 다시 채워가는 경험을 꼭 해 보시길 바랍니다.
오늘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